140924 스카이라인 ECR33 진단기용 젠더 제작



요즘 나오는 차들은 모두 (아마 07년식 이상인가?) 여튼 모두 OBD-II 라는 규격으로 통일 되었고

그래서 자체 진단기능용 에러 코드 말고는 범용 진단기로 진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구형 삼성 차량이나 닛산 차량들은 자체 규격을 사용하는데


이 때 진단기의 OBD-II 포트와 차량의 닛산 14핀용 규격을 맞춰줄 젠더가 필요하다.


젠더를 구매 하려고 보니 가격이 꽤 비싸서 어찌어찌 구하긴 했는데 

이게 통신이 안된다.


예전 SM5시절에 구매했던건데 SM에도 안먹고 그래서 스카이라인에 연결해봤더니 또 안돼..


ㅡ_ㅡ;;;


그래서 인터넷을 뒤지고 뒤져 왜 안되는지 일단 파악하고 


젠더를 새로이 제작 해버렸다.


일단 통신이 되는 삼성,닛산(모양이 같다) 젠더를 기반으로 제작하기 위해 테스터를 동원해 연결된 핀을 찾는다.

그런데 내가 가지고 있던 케이블은 희안하게 4핀밖에 연결이 안되어 있네 ㅡ_ㅡ;;


끙.. 




테스터로  통전 확인을 해보니 4핀만 통전이 된다 ㅡ_ㅡ;;

왜지.. 뜯기 시작..



다 뜯어놓고 보니.. 아 저거 뭔지.. 선끊어질까봐 해놓은건지..

비러머글 에폭시같은게 잔뜩 들어있어서 핀 안에까지..

미치는줄.. 뜯는데만 30분 걸림..



결국 통전 되는 녀석을 보니 저런식으로 되어 있음..

배선도를 그려서 일단 만들고..



이 거지같은 커넥터에서 단자를 하나하나 추출..



하.. 빠져나오고 있슴..

에폭시같은게 묻어서 잘 안빠짐 으아아아아아아아!!!!



결국 강냉이 다 털어버림... 짜증나 죽는줄..



그리고 오늘의 제물이 될 obd커넥터 3개로 늘려주는 녀석에 다리를 하나 더 달기로 한다.

예전에 스캐너랑 블루투스 OBD랑 같이 사용 가능할줄 알고 샀는데

안되서 그냥 놔뒀던넘



그래서 이녀석을 하나하나 다시 연결해주는데..

자.. 이제 한 핀을 빼고..



선을 적당한 길이로 14개를 자른다음... 

빼 놓은 커넥터에 납땜으로 연결..



하염없이 연결... ㅡ_ㅡ



이제 하나씩 끼우면서 OBD-II 포트의 대응핀과 닛산 14pin 커넥터의 대응핀을 하나하나 연결..



하염없이 연결...




그 후 차량으로 달려가 스캐너를 켜서 테스트!!

하지만 내 스캐너에 닛산으로 들어가면 GTR뿐이 안나온다 ㅡ_ㅡ;;


그래서 생각해낸게

삼성이랑 같이 핀을 사용하니 센서 데이터를 공유 할꺼 같아서 

확인해보니 대성공 ㅋ


제일 구형 98~05년식 SM5와는 같은 핀을 공유하기 때문에..


그런데 웃긴건 6기통으로 들어가면 통신에러가 계속 나는데

4기통으로 들어가면 정상적으로 읽기가 가능하다.


센서 데이터만 알아도 차량의 많은 정보를 통해 어디가 아픈지(?) 도 알수 있어 

유용할것으로 생각된다.


여튼.. 이거.. 왜 만들었나 싶기도 하고.. 

이렇게 오늘의 뻘짓도 끝..


후아.. 스카이라인은 돈과 시간 먹는 기계.. 

ㅡ_ㅡ;; 그런데 잼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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